top of page

미술심리상담 효과가 있을까?



상담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이라면 미술심리상담(미술치료)도 들어보셨을 겁니다. 상담사와 상담을 하는 도중 미술심리상담을 하거나 아니면 미술심리상담을 따로 받기도 하는데요. 미술심리상담은 왜 하는 걸까요? 그리고 효과가 있을까요? 일단 미술심리상담이 무엇인지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미술심리상담은 미술치료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미술심리상담은 일반 상담과는 다르게 '미술활동'이 들어간 치료 상담입니다. 마음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내담자)이 미술활동을 통해 심리를 진단받을 수 있고 치료도 받을 수 있습니다. 미술은 '내면으로부터의 표현'입니다. 즉 내담자가 자신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그림으로 그리는 것이죠. 또 이 작업을 하는 것 만으로도 치료의 효과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미술심리 상담(미술치료)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우선 미술치료는 언어치료에 비해 효과적입니다. 언어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부분을 그림이라는 매체를 통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사람은 언어로 표현하기 전에 심상으로 사고합니다. 즉, 아버지라는 단어를 들었을 때 언어로 표현하기 전에 아버지를 심상으로 떠올릴 것입니다. 이처럼 미술치료를 할 때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것을 그림을 통해 표현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미술은 내담자(상담을 받는 사람)의 방어를 감소시킵니다. 언어는 방어를 할 수 있습니다. 즉 괜찮지 않은 것을 괜찮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술은 방어를 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의식 속 무엇이 있는지가 미술로 표현이 됩니다. 그래서 내담자 자신도 몰랐던 자신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미술은 구체적 유형의 대상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술상담을 통해 그림을 그리게 되면 구체적인 대상을 눈으로 직접 볼 수 있습니다. 이 작품을 보게 되면 자신도 몰랐던 자신의 마음을 보게 됩니다. 또 자신이 만든 작품을 보고 자신의 실존을 깨닫게 되죠. 네 번째, 과거를 회상할 수 있다. 미술치료를 통해 만든 미술작품은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치료가 끝난 후 자신의 작품을 보면 왜곡되어 있던 자신의 심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자신의 심리가 얼마나 좋아졌는지 비교를 해볼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술은 '긍정의 에너지'를 발산합니다. 미술치료를 받기 전에는 내담자의 에너지가 다소 떨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미술작업을 진행하고 상담을 하는 과정에서 긍정의 에너지가 발산하게 되죠. 즉 미술작업을 하는 것만으로도 치료의 효과가 있습니다.

미술심리상담(미술치료)의 상담비용은 어느 정도 될까요? 답부터 말씀드리자면 '알 수 없다'입니다. 왜냐하면 비용은 상담업체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 대면 상담이냐 비대면 상담이냐에 따라서도 가격이 다르죠. 그리고 일반상담을 하면서 미술치료를 진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미술치료가 일반상담에 비해 가격이 비쌉니다. 왜냐하면 미술심리를 이해하고 있는 상담사가 진행하고 미술 작업과 동시에 상담까지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이죠.


미술심리치료는 1회 만으로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자신의 무의식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이죠.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확인을 뚜렷이 했다면 그에 맞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반 상담보다 시간 대비 몇 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코스모설은 미술심리 전문가가 1:1로 상담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타 업체에 비해 저렴한 가격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비용 때문에 상담을 망설이지 마세요.

조회수 365회댓글 0개

コメント


bottom of page